블로그.지오닷컴

PISnet AC1200N 공유기 허브 모드로 사용하기 / 공유기에 공유기 연결하기 / 여러 공유기를 한 네트워크로 묶어서 사용하기 본문

생활정보/일상

PISnet AC1200N 공유기 허브 모드로 사용하기 / 공유기에 공유기 연결하기 / 여러 공유기를 한 네트워크로 묶어서 사용하기

지오닷컴 2021. 11. 23. 15:50

※ PISnet 공유기는 무선이 간헐적으로 끊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유선 연결만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조사인 삼지아이티 쪽에서는 공유기 사업을 철수 했으므로 이 회사의 공유기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공유기 #PISnet #허브모드 #네트워크_묶기 #네트워크_하나로_합치기

공유기 아래에 공유기를 연결하는 경우, 아래 공유기에서는 위의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아래 공유기를 허브 모드로 설정한 뒤 최상단 공유기에 연결하면, 최상단 공유기가 만든 네트워크 설정을 하위 허브에 연결된 컴퓨터나 스마트폰들이 받아와서 사용하므로,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같은 네트워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브 모드는 구분된 네트워크를 만드는 기능 없이 상위 네트워크의 설정을 그대로 받아와서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유선으로 사용하던 컴퓨터 옆에 또 다른 컴퓨터를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는 일이 생겨서 허브 모드로 사용하려고 저렴한 공유기를 구입했습니다. 허브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을 검색해 보았지만 이 공유기 제조사는 최근에 홈페이지를 리뉴얼해서 그런지 펌웨어나 매뉴얼이 남아있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작성했습니다.

00
먼저 PISnet 공유기 관리자 모드로 접속해야 합니다. 공유기 비번을 모를 경우, 공유기 뒷면의 리셋 버튼을 8초 정도 누르시면 공장 초기화가 됩니다. 생각보다 꽤 오래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초기화 될 때 모든 랜 포트의 등이 점멸되니까 그때 버튼을 놓으세요.

01
허브 모드로 공유기 설정하기 위해서는 WAN 포트를 비워둬야 합니다. 랜선을 WAN 포트에 꽂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공유기 뒷면에 WAN 이라고 써져 있습니다.

02
공유기 관리자 모드로 접속하기 위한 기본 아이피 주소는 192.168.168.1 입니다. 저는 랜선을 연결해서 관리자 모드에 접속했습니다. 무선랜으로 접속하실 경우, PISnet 으로 시작하는 무선AP로 접속하세요.

03
PISnet 공유기 관리자 모드의 기본 비밀번호는 12345678 입니다.

04
관리자 모드에 접속 후 WAN 인터넷 연결 상태는 아래와 같이 두시면 됩니다. 허브 모드 이용을 위해 WAN 포트가 비어 있으므로 "공유기와 인터넷 포트와 모뎀 사이의 케이블 연결이 정확한지 다시 확인하시오."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05
LAN IP 설정에서 최상위 공유기에서 받아올 (허브모드용 공유기의) IP를 정해서 입력하세요. 저는 DHCP 기능을 켜서 사용하는 공유기가 192.168.99.1 이므로 구분이 되도록 100을 사용했습니다.

06
(중요) 공유기를 허브 모드로 사용할 경우, LAN IP 설정에서 DHCP 기능은 반드시 꺼두셔야 합니다. 이 기능을 꺼두어야 (허브모드용) 공유기에 연결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최상위 공유기에서 IP주소를 받아옵니다.

07
(옵션) 기본설정 DNS 서버는 변경하시지 않아도 되지만 DNS 정보가 없어서 인터넷이 안 되거나 인터넷 시간을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구글과 클라우드플레어의 공개 DNS 주소를 입력하시면 해결됩니다.

08
설정을 마치셨으면 허브모드용 공유기의 1번 포트에 (최상위 공유기에 연결된) 인터넷이 되는 랜 선을 꽂으시면 공유기 아래에 연결된 공유기도 기존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물론 (허브모드용) 공유기의 무선AP로 접속해도 기존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99
이상, PISnet 공유기를 허브 모드로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PISnet 공유기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의 공유기도 DHCP 모드를 끄고 최상단 공유기와 같은 IP 대역대를 적용하면 허브 모드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Comments